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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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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프로그래밍을 어떻게 하냐라고 답한다면, 보통은 크게 2가지로 이야기 할껍니다. 절차적 프로그래밍(Procedure Programming) 혹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[OOP] Object Oriented Programming)이라 이야기할껍니다. 객체지향 언어로는 대표적으로 'Java, Python, C#, PHP' 등이 있는데요. 언어이름만 보아도 유행하는 언어들이 객체지향 언어라 볼 수 있습니다. 이번 포스트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대해 살짝 다뤄볼까 합니다.
▶ 객체 (Object) 란?
간단하게 설명하면, 객체는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라 볼 수 있습니다.
- 객체 : 자동차
- 객체의 속성 : 색상, 속도, 연식 등
- 객체의 기능 : 출발, 정지, 운행, 제동 등
▶ 객체지향 언어의 조건은?
- 캡슐화, 다향성, 클래스 상속을 지원하는가?
- 데이터 접근 제한을 걸 수 있는가?
▶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
- 모듈화, 캡슐화로 인해 유지보수가 용이
- 현실 세계와 유사성에 의해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짐
- 객체는 그 자체가 하나의 프로그램이기에,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이 가능
-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 유용
- 유지보수 관점에서 안정적
▶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
- 대부분의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지고, 많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
- 설계 과정에 시간이 많이 투자됨
- 초기 개발비용이 소모가 많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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