잇뉴얼 (IT_Manual)

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본문

Coding/Java

[Java]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잇뉴얼 2022. 7. 2. 08:29
728x90
반응형

[Java] 객체지향 프로그래밍이란?


프로그래밍을 어떻게 하냐라고 답한다면, 보통은 크게 2가지로 이야기 할껍니다. 절차적 프로그래밍(Procedure Programming) 혹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[OOP] Object Oriented Programming)이라 이야기할껍니다. 객체지향 언어로는 대표적으로 'Java, Python, C#, PHP' 등이 있는데요. 언어이름만 보아도 유행하는 언어들이 객체지향 언어라 볼 수 있습니다. 이번 포스트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램에 대해 살짝 다뤄볼까 합니다.

▶ 객체 (Object) 란?

간단하게 설명하면, 객체는 속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녀석이라 볼 수 있습니다.

  • 객체 : 자동차
  • 객체의 속성 : 색상, 속도, 연식 등
  • 객체의 기능 : 출발, 정지, 운행, 제동 등
▶ 객체지향 언어의 조건은?
  • 캡슐화, 다향성, 클래스 상속을 지원하는가?
  • 데이터 접근 제한을 걸 수 있는가?
▶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
  • 모듈화, 캡슐화로 인해 유지보수가 용이
  • 현실 세계와 유사성에 의해 코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짐
  • 객체는 그 자체가 하나의 프로그램이기에,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이 가능
  • 큰 규모의 프로젝트에 유용
  • 유지보수 관점에서 안정적
▶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단점
  • 대부분의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려지고, 많은 양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
  • 설계 과정에 시간이 많이 투자됨
  • 초기 개발비용이 소모가 많음

 

 

반응형

'Coding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] JVM(Java Virtual Machine)이란?  (0) 2022.07.02
Comments